쉐보레 차량 오너 분들은 타이어 위치교환을 할때마다
" 내 차가 표시해주고 있는 공기압수치가 다른 것 같은데? "
라고 느끼시는 경우가 있으실겁니다.
쉐보레 차량의 대부분은 타이어 위치교환시
트림컴퓨터상에서 TPMS재학습을 해주어야 합니다.
쉐보레공식센터에서 작업하시는분들은 정비사분게서 해주시겠지만
일반공업사 정비사분들은 안해주시는 경우가 허다하고
쉐보레 차량은 TPMS재학습을 해주어야되는지 모르는 정비사분들도 계십니다.
EL-50448
EL-50448 본품의 모습입니다.
국내에선 배송비포함 20,000원 안 선으로 구매할 수 있고
저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약 5달러, 한화 6,500원 즈음에 구매하였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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처음 받았을땐 장난감인줄 알았습니다.
상단에 LED등 2개와 중앙부분에 버튼하나만 있는 심플한 기기의 모습
정말 단순하게 생겼습니다.
뒷면엔 간단한 제품사용법과, 배터리캡이 위치해 있습니다.
근처 편의점에서 후다닥 9v 건전지를 구매하여 장착하였습니다.
EL-50448 기기를 6,500원 주고 구매했는데 건전지를 5,000원에 구매했습니다.
TPMS재학습 하기
작업할 차량은 제 차량인 2017 올 뉴 크루즈 1.4터보 LTZ 모델입니다.
다른 쉐보레 차량들도 방법은 똫같습니다.
제 차량을 포함 임팔라, 트랙스 3개의 쉐보레 차량을 작업했고
방법은 전부 동일했습니다.
차량에 탑승 후 키ON 상태나 시동을 걸어주신 후
트립컴퓨터를 타이어 공기압 표시창으로 이동시켜 줍니다.
핸들에 위치한 확인버튼이나, OK버튼을 3초간 꾹 눌러줍니다.
그럼 사진과같이 "재학습하시겠습니까?" 라는 메세지가 표시되고
"예" 를 선택하여 재학습모드로 진입합니다.
재학습모드가 시작되면 차량의 경적이 짧게 두번 빵! 빵! 하고 울립니다.
이제 왼쪽앞바퀴 -> 오른쪽앞바퀴 -> 오른쪽뒷바퀴 -> 왼쪽뒷바퀴 순으로 TPMS를 초기화해줍니다.
운전선쪽 사이드미러 리피트나, 운전선쪽 전방 방향지시등이 점등 되어있는걸 확인한 후
운전석 앞바퀴 부터 공기주입구 바로 밑 타이어(고무) 부분에 기기를 대고
가운데 버튼을 꾹~ 눌러줍니다.
차량이 짧게한번 빵! 경적이 울리면 운전석 앞바퀴는 완료 된겁니다.
다음 주소석쪽 사이드미러 리피트나, 전방 우측방향지시등이 점등 되어있는걸 확인 후
운전석쪽과 동일한 방법으로 공기주입구 바로 밑 타이어부분에 기기를 가져다대고
가운데 버튼을 꾹~ 계속 누르고 있어줍니다.
차량이 짧게한번 빵! 경적을 울리면 조수석앞바퀴 완료 된겁니다.
조수석 뒷바퀴도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합니다.
마지막으로 운전석쪽 뒷바퀴까지 작업 후
차량이 짧게 두번 경적을 빵!빵! 울리는 경우 모든 작업이 완료 되었다는 신호 입니다.
간혹 운전석뒷바퀴 (제일마지막) 까지 작업 하였는데
변화가 없어서 운전석뒷바퀴 한번 더 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
그렇게 하시면 꼬이게 됩니다.
운전석뒷바퀴(마지막) 작업 후 경적한번 빵! 들으신 후, 짧게두번 빵!빵! 울릴때까지 기다려주시면 됩니다.
너무 긴시간 두번 경적이 울리지않는다면, 맨 처음부터 다시 시작 해주세요.
작업완료
EL-50448을 이용하여 TPMS 초기화를 해준 뒤
정상적으로 알맞은 위치의 타이어의 공기압 표시를 해주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글을 마치며
타이어 공기압 표시는 주행중 타이어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
"최소"의 방법중 하나입니다.
가장 좋은방법은 차량에 탑승 전, 차량을 한바퀴 둘러보며
어디 찍힌부분은 없는지, 타이어느 괜찮은지 한번씩 확인 후
탑승하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.
감사합니다.
※본 글은 제품을 직접구매 및 사용 후 적는 글입니다.